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유용한 정보/음식

바나나 색깔 알고 먹으면 건강에 더 이롭습니다.

by HealthSquare 2023. 11. 4.

바나나는 덜 익었을 땐 녹색, 익었을 땐 노란색, 더 익으면 갈색 반점이 생긴 후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바나나 색깔에 따라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며, 내가 원하는 영양 성분에 따라먹는 시기가 달라져야 합니다. 바나나 색깔에 따른 먹는 시기와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 색깔 알고 먹으면 건강에 더 이롭습니다. 썸네일

 

 

 

바나나에 함유된 영양 성분

바나나에는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어떤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이섬유

  •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하나는 대략 3그램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저항성 전분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여,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소화 시스템의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합니다.

 

비타민C

  • 바나나 1개에는 대략 10mg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일일 권장량의 약 15%를 충족시킵니다.
  • 이는 항산화제로서 작용하며,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면역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비타민B6(파라독신)

  • 한 개의 중간 크기 바나나에는 약 0.4mg의 비타민 B6이 들어있어, 일일 권장량의 약 20% 이상을 제공합니다.
  • 비타민 B6는 아미노산 대사에 중요하며,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에 필요합니다.

 

망간

  • 중간 크기의 바나나는 대략 0.3mg의 망간을 함유하고 있어, 일일 권장량의 약 15%를 충족시킵니다.
  • 망간은 골격 시스템의 유지와 상처 치유, 뼈의 건강한 성장에 기여합니다.

 

칼륨

  • 바나나 한 개에는 약 422mg의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며, 근육과 신경 기능에 중요합니다.

 

마그네슘

  • 바나나에는 대략 32mg의 마그네슘이 들어 있는데, 이는 일일 권장량의 약 8%에 해당합니다.
  • 마그네슘은 300개 이상의 효소 시스템의 활성화에 관여하여 에너지 생산, 단백질 합성 등 다양한 생리적 과정에 필수적입니다.

 

엽산

  • 바나나에는 20μg 정도의 엽산이 들어 있어, 일일 권장량의 약 5%를 제공합니다.
  • 엽산은 신경계 발달과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이며, 특히 임산부에게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기타 영양소

  • 에너지: 중간 크기 바나나 하나는 대략 105 칼로리의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 당분: 자연당의 좋은 원천으로, 빠른 에너지를 필요로 할 때 유용합니다.
  • 단백질: 바나나는 단백질의 상대적으로 낮은 원천입니다. 하나의 바나나에는 약 1그램의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 지방: 바나나는 거의 지방을 함유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과일과 마찬가지로 낮은 지방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과당, 글루코오스, 자당과 같은 자연당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신체에 빠른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또한, 낮은 나트륨 함량과 콜레스테롤이 없는 특징 덕분에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간주됩니다.

바나나는 칼로리가 비교적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성숙도에 따라 영양 성분의 비율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바나나의 영양가는 성숙한 정도에 따라 약간씩 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색깔에 따른 영양 성분

바나나는 익기 전 녹색을 띄며, 잘 익었을 땐 노란색, 그 후 갈색 점을 띄다가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바나나의 색깔에 따라 각 기 다른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바나나 색깔별 영양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구니에 담겨있는 잘익은 노란색 바나나와 덜 익은 녹색 바나나

 

녹색 바나나

  • 저항성 전분: 미숙한 바나나에는 소화가 되지 않는 저항성 전분이 노란색 바나나 보다 20배 가량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건강을 도와줍니다.
  • 당분: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당분의 함량이 낮아 혈당을 급격히 높이지 않습니다.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 영향: 저항성 전분은 혈당 상승을 늦추고, 장시간 포만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돕고,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논문에 의하면 위장 증상 개선, 대장암 및 유전성 비폴립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노란색 바나나

  • 당분: 성숙하면서 저항성 전분의 비율이 줄고, 이것이 당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당도가 높아지며 단맛이 강해집니다.
  • 항산화 물질: 노란색 바나나는 항산화 물질을 더 많이 함유하게 되며, 이는 세포를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풍부한 영양소 : 노란색 바나나에는 다양고 풍부한 미네랄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아주 빠르게 공급해 줍니다. 이처럼 빠른 영양소 공급은 운동 전후 필요한 에너지를 빠르게 공급받아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줍니다. 그래서 운동 선수들이 경기 중 바나나를 섭취하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는 것입니다.
  • 영향: 당도가 높아져 빠른 에너지를 제공하지만,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은 건강에 여전히 이점을 제공합니다.

 

갈색 반점 바나나

  • TNF (Tumor Necrosis Factor:종양 괴사 인자): 갈색 반점이 많아질수록 TNF의 수준이 높아집니다. TNF는 면역 반응을 통해 비정상적인 세포를 파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 당분: 더욱 증가하며 바나나가 더욱 달아집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는 섭취시 주의가 요합니다.
  • 영향: 갈색 반점이 있는 바나나는 소화가 쉽고, 항산화 물질의 수준이 더 높습니다. 이는 암과 같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는 주장이 있으나, 이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갈색 바나나

  • 소화 용이: 매우 부드럽고 소화하기 쉽습니다.
  • 영양분 손실: 일부 비타민과 같은 민감한 영양소가 과도한 성숙으로 인해 분해될 수 있습니다.
  • 영향: 맛이 가장 달며, 자연스러운 단맛 때문에 베이킹이나 스무디에 인기가 있습니다. 과숙한 바나나는 소화가 매우 쉬우므로 소화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히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는 섭취시 주의가 요합니다.

 

총괄적으로, 바나나의 성숙도에 따라 저항성 전분과 당분의 비율이 바뀌며, 이는 영양 성분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를 가져옵니다. 또한 성숙도가 높아질수록 바나나의 단맛과 부드러움이 증가하지만, 혈당에 미치는 영향도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나나를 선택할 때는 개인의 건강 상태, 목표, 그리고 바나나를 사용할 요리법 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나나의 색깔 별 섭취

바나나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숙성도에 따라 각 기 다른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본인의 건강 상태나 섭취 목표에 따라 섭취하는 방법이 달라져야 합니다.

 

바나나에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과 당분, 식이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건강을 증진 시킬 수 있습니다.

 

녹색 바나나에 함유된 저항성 전분 및 식이섬유는 다이어트 및 체중관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변비나 소화불량이 있는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란색 바나나의 다양한 영양 성분을 통해 빠르게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피로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갈색 바나나는 면역체계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바나나는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의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이지만 우리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정말 다양합니다. 본인의 목표와 필요에 맞는 색깔의 바나나를 섭취하여 건강상 이점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이 글을 읽고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바나나의 섭취는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이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식품을 통해 모든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 몇 잔의 커피(카페인)를 마셔야 건강에 해롭지 않을까요

카페인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물질이지만, 그 적정량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커피나 차 등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들은 활력을 주지만, 얼마나 섭취해야 적절한지, 그리고 카페인 섭취가

worldatomy.tistory.com

 

 

적절한 수면 시간의 중요성 및 수면 시간 계산 방법

수면은 단순히 피로를 풀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수면의 중요성을 잘 모르고, 어떻게 적절한 수면 시간을 확보해야 할지에

worldatomy.tistory.com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조합-부작용 및 주의사항

많은 분들이 건강을 챙기기 위해 영양제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영양제가 잘못된 섭취 방법으로 인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영양

worldatomy.tistory.com

 

댓글